
E-solution 2023 버전이 현재 예판 중입니다.
여러분들에게 본격적으로 교재 소개를 해보고자 합니다.
책에 대한 소개 및 자주 묻는 질문 등을 정리해서 설명합니다. 더 궁굼하신 내용 있으시면 댓글 환영입니다.
1. 이 책은 어떤 책인가?
당연하게도, 큰 관점에서 수능영어영역 대비용 책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수능 영어영역 대비 책이라도 교재들마다 학습 목표가 다릅니다.
이 책의 목표는, 1) 독해 개념 학습 2) 등급을 결정하는 유형 훈련 입니다.
1) 독해 개념 학습이란?
이 책이 '해석을 하지 말라'고 하는 책은 절대 아닙니다.
이 책은 '어떻게 읽어야 되는지'를 설명하고, 훈련시켜 주는 책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영어 문제풀이는 '그읽그풀'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고, 시험장에서 지문을 읽는데 주어진 시간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영어영문학과 전공 서적 중에서도 'Reading for results'와 같이 글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훈련시켜 주는 책들이 있습니다. 이 책은 이를 저자의 다년간의 노하우와 기출 분석을 통해 수능 영어영역 지문을 읽는 법을 훈련시켜 줍니다.
저는 이 책을 오르비북스 출판사때부터 지금까지 크고 작은 개정을 통해서 방법론을 정교화시켜왔고, 일관되게 유지시켜왔습니다.
그리고 읽는 법을 훈련시키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실제 수능 영어영역 문제들과 접목시켜서 훈련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본 책의 목차는 '단어부터 시작해서, 추상적인 글로 마무리하는' 점진적인 난이도로 훈련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제가 책을 낼 때만 해도, 시중 독학서에는 개념 설명이 매우 적었고, 명확한 학습 목표도 제시하지 않은 책들이 많았습니다. 이 책은 독자들을 최대한 배려하여, 명확히 학습 개념을 설명하고 개념 설명 내에서도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각 단원마다 위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독자분들이 보다 단계적으로 훈련할 수 있습니다.
2) 독해 개념 학습이란?
2013년부터 꾸준히 주장해온 '평가원 CODE'는 쉽게 설명하면 문제 유형에 따른 풀잇법입니다.
강하게 말하면, 일부 서적이나 글에서는 특정 인강강사분이 주장해온 키워드(예: 단절)를 따와 독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거나, 아니면 매년 신유형이 생긴다고 강조하는 걸 보았습니다. 저는 이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1) 단순히 인강강사의 키워드를 따와서 그럴싸하게 포장하지 않습니다.
2) 일관된 문제풀이로 도구의 최소화를 주장합니다.
물론, 1)에 대해서 당연히 비슷한 풀이는 존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하고자 하는 말이 비슷하다고 해서 개념 설명 부분부터 키워드를 동일하게 가져가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자율적으로 독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 강의와도 시너지를 낼 수 있으며, 실제로 그렇게 푸신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2)는 제가 강조하는 것입니다. 매년 조금만 변칙적으로 문제가 나와도 '신유형', '트렌드의 변화'를 주장하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물론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트렌드의 변화는 존재하고, 이 책 역시 그런 흐름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큰 틀은 아직까지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책은 '큰 틀'이 무엇인지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또한 도구가 많을수록 여러분들이 문제 풀이에 접근하는 건 더 어려워진다는 역설이 생깁니다.
이 책은 가급적 최소한의 문제풀이 도구를 설명하고, 이와 관련된 평가원 학습서를 해설해줍니다. 동시에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어떤 식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훈련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자작 문제인 연습문제와 더 어려운 Hardcore 연습문제를 통해 친숙하지 않은 지문들도 연습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2022 수능 및 당해 평가원 기출문제는 이슈가 된 문제들이 몇 몇 있었습니다. 그런 문제들은 최대한 자세히 해설하면서도 불필요하게 공간을 낭비하지 않게끔 분량을 적정선으로 조절했습니다. 예시 문항은 작년 수능 34번의 해설의 극히 일부입니다.

또한 독자들이 책을 읽으면서 생길 수 있는 궁금증도 개념설명 부분에서 간략히 정리해줍니다.

위와 같은 구성으로 본 교재는 충분히 등급을 결정짓는 대의파악, 빈칸추론, 간접쓰기 유형들을 독학으로 훈련할 수 있습니다.
추후 나오게 될 SD N제나 SD 모의평가들로도 추가적인 연습이 가능합니다.
2. 자주 묻는 질문
다음 질문 및 답변들을 읽고 질문 주신다면 보다 더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몇 문제인가요?
기출문제 228 문제, hardcore 연습문제 포함 연습문제 169 문제입니다.
2. 몇 등급부터 푸시는걸 권해드리나요?
구문 해석이 안된다면 이 책을 푸는건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적정 등급은 2등급이고, 높은 3등급 중 특정 유형만 틀리는 분들도 이 책을 선택적으로 푸실 수 있습니다.
1등급분들도 실력 유지용으로 푸셔도 됩니다.
3. 하루 몇시간 해야되나요?
이건 본인의 등급 및 다른 과목 실력에 따라 달라서, 제가 정해드릴 수 없습니다.
영어는 절대평가 과목이므로 효율을 고려해서 시간을 안배하는 것이 맞습니다. 시간으로 정하기보다는 목표 분량으로 나누어서 계획을 세우는 것을 더 권해드립니다
(예: 1주일에 code 하나씩 끝내기-쉬운 code는 1주일에 두 개씩)
4. 인강이랑 같이 들어도 되나요?
네, 그렇게 쓰시는 분들 맞습니다. 제가 모든 강의를 들어본 건 아니라서 충돌하는지 여부는 사실 모릅니다.
다만 빈칸 위치로 문제를 풀거나, 해석을 하지 말라고 하시는 분들이랑은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강의와 이 교재를 병행하는 경우,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어느 하나를 버리기보다는 둘을 잘 섞어서 자신만의 방법론을 정립하고 체화시키는 것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충돌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5. N제 처럼 써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 해설지는 개념 설명을 1회독 했다는 전제 하에 설명하므로, 해설지 내용이 이해가 안 되면 개념설명을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 똑같은 기출 문제여도 해설에서 강조하는 부분 등의 차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풀어봤던 기출문제여도 다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6. 기출은 몇개년 있나요?
우선 최근 3개년은 장문 유형을 제외하고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3개년 기출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외에는 2010수능부터 제 나름의 기준으로 문제를 선별해서 넣었습니다. 오래된 기출 문제 학습을 통해 평가원의 CODE의 일관적인 문제풀이를 적용하되, 동시에 시대적 흐름에 따른 문제 난이도 등 트렌드 변화를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습니다.
7. 언제 풀면 좋나요?
사실 시기는 상관 없는 책입니다. 다만 특별히 약한 과목이 있으시다면 그 과목에 비중을 두고 계획을 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8. 작년판과는 무엇이 다른가요?
작년판과 주로 달라진 점은 '기출문제'입니다. 2022수능 및 당해 평가원 시험에서 기출 문제들이 말이 많았고, 이에 따른 해설을 자세히 수록했습니다.
그 외 자잘한 오탈자를 수정했고, 연습문제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9. 어디서 살 수 있나요?
현재는 시대인재북스만 가능합니다
이후 알라딘, YES24 등에도 입고될 예정이며, 입고되면 링크는 이 글에 남기겠습니다.
시대인재북스
https://www.sdijbooks.com/books/sub_basic.asp?book_cd=709
YES24
알라딘
'수능 영어영역 > 저자의 교재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동] 2022 E-solution(이솔루션) 소개글 (14) | 2021.04.30 |
---|---|
[후기] E-solution 이솔루션 후기 (0) | 2020.01.27 |
[후기] SD 모의평가 Season 1(Best Collection) 후기 (0) | 2020.01.27 |
[승동] E-solution 이솔루션 2021 소개 (5) | 2020.01.11 |
[승동] 20수능 영어 승동 컨텐츠 직접연계 적중내역 (2) | 2019.11.24 |